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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카카오톡을 버리고 페이스북메신저와 인스타그램을 택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30대 미만의 페이스북메신저 순이용자수는 300만명에 달하며 2년전에 비해 2배 가까이 급증했다. 인스타그램 국내 이용자도 1000만명(지난해 8월 기준)에 달하는 만큼, 인스타그램 내의 메시지 기능인 '다이렉트메시지'를 쓴다는 이용자도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또다른 관계자는 "앞으로 검색은 유튜브로, 소통은 인스타그램-페이스북으로 주도권이 더 넘어가게 될 것"이라며 "해외 IT기업과의 경쟁력을 좁히기 위해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는 역차별 이슈에 정부가 좀더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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